2-1. 틀형 동바리용 주틀

(KS F 8022 인용)

1) 재료

강관틀 동바리용 부재에 사용되는 재료는 표 8과 같거나 동등 이상의 성능을 지닌 재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표 8> 부재의 재질

부     재

구성 부분

재     질

주  틀

수 직 재

KS D 3566에 규정하는 STK400

수 평 재

KS D 3566에 규정하는 STK400

보 강 재

KS D 3566에 규정하는 STK400

가새재 연결핀

KS D 3503에 규정하는 SS400


2) 구조

4.2.1 주틀은 수직재, 수평재, 보강재, 가새 연결핀이 일체화된 구조이어야 하며, 다음 각 호의 규정에 적합하여야 한다.

a) 주틀의 수직재, 수평재, 보강재로 사용하는 강재는 표 1의 규정에 적합하여야 한다.

b) 주틀의 치수 및 치수 허용차는 표 2와 같다.

c) 각 부재의 부착 위치는 표 3 및 그림 2에 따른다.

d) 주틀에는 2개 이상의 수평재가 있어야 하며, 수평재 사이의 중심 간격은 1 200 mm 이하이어야 한다.

e) 수직재의 양단부에는 이탈 방지용 핀 구멍과 가새재 연결핀이 있어야 한다.

f) 이탈 방지용 핀 구멍의 지름은 13.0±0.2 mm이고, 단부에서 핀 구멍까지의 순 간격은 50 mm 이상이어야 한다.

g) 이탈 방지용 핀의 길이는 100 mm 이상, 지름은 12.0±0.4 mm이어야 하며, 이탈 방지용 핀의 끝은 결함이 없어야 한다.

h) 가새 연결핀의 길이는 60 mm 이상, 지름은 12 mm 이상이어야 하며, 가새재가 결합된 후에는 이탈되지 않는 구조이어야 한다.

i) 보강재는 수직재와 수평재 또는 수평재와 수평재를 연결하는 구조이어야 하며, 수평재 사이의 중심 간격이 600 mm 이하일 경우에는 별도의 보강재가 없어도 된다.

 

<표 1> 각부의 치수 및 치수 허용차

단위 : ㎜

항   목

치   수

치수 허용차

비   고

바깥지름

두께

바깥지름

두께

수직재

60.5

3.2

±0.3

±0.3

 

수평재

48.6

2.5

±0.25

±0.3

 

보강재

48.6

2.5

±0.25

±0.3

 길이 800mm 초과

42.7

2.3

±0.25

±0.3

 길이 800mm 초과

 

<표 2> 주틀의 치수 및 치수 허용차

단위 : ㎜

항   목

치   수

치수 허용차

나   비

600, 900, 1200, 1500, 1800

 ±1.0

높   이

900, 1200, 1500, 1800

 ±1.0

비 고 나비란 주틀 수직재의 중심 사이의 거리를 말하며, 높이란 수직재의 길이를 말한다.

 

<표 3> 부재의 부착위치

단위 : ㎜

구   분

치   수

11

300 이내

12

150 이내

13

150 이내

14

450 이내

15

300 이내

비 고 이 표에서 11, 12, 13, 14 및 15는 그림 2에 표시하는 치수를 말한다.

[그림 2] 주틀의 종류


3) 성능

4.3.1 주틀의 성능은 표 5와 같다.

 

<표 5> 주틀의 성능

항  목

길 이(mm)

성 능(kN)

압축 하중

900

360 이상

1200

300 이상

1500

240 이상

1800

180 이상

수평재 휨 하중

-

 16 이상

가새 연결핀의 인장 하중

-

 15 이상


4) 시험

7.2 주틀의 시험

7.2.1 압축 하중 시험 그림 5와 같이 상부보와 하부보에 나이프에지, 나이프에지 받이판 및 심금 A를 사용하여, 시험기 가압판 중심에 주틀의 중심을 일치시킨 상태에서 주틀의 중심선상에 하중(P)을 가하여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 이 때 평균 재하 속도는 분당 8 mm 이하이어야 한다.

 단위 : ㎜

[그림 5] 주틀의 압축 하중 시험

7.2.2 수평재 휨 하중 시험 그림 6과 같이 각각 2개의 주틀과 가새재를 결합한 상태에서, 주틀의 최상단 수평재 중앙부에 하중을 가하여 하중의 최대값(P)을 측정한다.

7.2.3 가새 연결핀의 인장 하중 시험 그림 7과 같이 주틀의 수직재에서 가새 연결핀이 있는 시험편을 채취하여 심금 B, 판대(판대의 구조는 그림 8과 같다.)를 사용하여 시험기에 부착하고, 인장력(P)을 가하여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