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틀형 동바리용 연결 조인트

(KS F 8022 인용)

1) 재료

강관틀 동바리용 부재에 사용되는 재료는 표 8과 같거나 동등 이상의 성능을 지닌 재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표 8> 부재의 재질

부     재

구성 부분

재     질

연결 조인트

삽 입 관

KS D 3566에 규정하는 STK400

이 음 관

KS D 3566에 규정하는 STK400 또는
KS D 3503에 규정하는 SS400


2) 구조

4.2.2 연결 조인트는 그림 3과 같이 이음관과 삽입관으로 구성되며, 다음 각 호의 규정에 적합하여야 한다.

a) 이음관은 주틀의 수직재가 밀착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b) 이음관의 길이는 25 mm 이상이어야 하며, 지름은 수직재의 바깥지름과 동일하여야 한다.

c) 삽입관의 길이는 100 mm 이상이어야 하며, 바깥지름은 48.6±0.25 mm, 두께는 2.5±0.3 mm이어야 한다.

d) 삽입관의 양단부에는 지름 13.0±0.2 mm의 이탈 방지용 핀 구멍이 있어야 하며, 삽입관의 단부에서 핀 구멍까지의 순 간격은 20 mm 이상이어야 한다.

e) 이탈 방지용 핀의 길이는 100 mm 이상, 지름은 12.0±0.4 mm이어야 하며, 이탈 방지용 핀의 끝은 결함이 없어야 한다.


3) 성능

4.3.2 연결 조인트의 성능은 표 6과 같다.

 

<표 6> 연결 조인트의 성능

항  

성 능(kN)

압축 하중

180 이상

인장 하중

  40 이상


4) 시험

7.3 연결 조인트의 시험

7.3.1 압축 하중 시험 그림 9와 같이 길이가 동일한 수직재 2개를 연결 조인트로 연결하고 이탈 방지용 핀으로 결합한 뒤, 수직재의 양단(주틀의 수직재에서 잘라낸 것에 한한다.)에 심금 A와 나이프에지 및 나이프에지 받이판을 연결한 후 수직재의 양단에 압축력(P)을 가하여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

7.3.2 인장 하중 시험 그림 10과 같이 길이가 동일한 수직재 2개(주틀의 수직재에서 잘라낸 것에 한한다.)를 연결 조인트로 연결하고 이탈 방지용 핀으로 결합한 뒤, 수직재의 양단에 인장력(P)을 가하여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