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달기체인

1) 재료

달기체인의 재료는 다음 각 목과 같이 한다.

가. 달기체인의 재료는 표 5의 규정에 적합하거나 이와 동등 이상의 기계적 성질을 가진 것을 사용해야 한다.

<표 5> 달기체인의 재료

구성부분

재         질

KS D 3554(연강선재)의 규격

KS D 3503(일반구조용 압연강재)의 SS275

나. 달기체인의 각 부분은 현저한 손상, 변형 또는 부식이 없어야 한다.

2) 구조

달기체인은 그림 4와 같이 링에 의하여 구성된 체인의 일단 또는 양단에 훅이 있고 각 부분은 다음 각 목과 같이 한다.

가. 링은 단경이 9㎜ 이상이고 장경이 36㎜ 이상, 42㎜ 이하일 것

나. 훅은 이탈방지 기능이 있을 것

다. 체인의 링 평행부 중앙에 용접해야 하고 용접 후 적절한 열처리를 실시할 것

[그림 4] 달기체인의 구조

3) 성능

달기체인의 인장강도는 16,000N 이상이어야 한다.

4) 시험

가. 달기체인의 인장시험방법은 다음 각 세목의 규정에 따른다.

1) 그림 4의가) 또는 나)에 나타낸 바와 같이 훅걸기지그를 사용하거나 훅걸기지그 및 링걸기지그를 사용하여 달기체인을 시험기에 부착시켜 인장하중을 가하여 당해 각 부분의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할 것(재하 속도는 8±0.1㎜/min이어야 한다)

2) 달기체인을 둘 이상의 부분으로 구분하고 그림 4의 나) 또는 다)에 나타낸 바와 같이 훅걸기지그 및 링걸기지그를 사용하거나 링걸기지그를 사용하여 구분된 각 부분의 전부를 순차대로 시험기에 부착시키고 인장하중을 가하여 당해 각 부분의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할 것(재하 속도는 8±0.1㎜/min이어야 한다)

가)                                   나)

다)

[그림 4] 달기체인의 인장시험

 

나. 가목의 시험에 사용하는 훅걸기지그 및 링걸기지그는 재료가 KS D 3503(일반구조용 압연강재)의 SS400에 적합한 강재로서 그림 5에 표시한 치수이어야 한다.

단위 : ㎜

[그림 5] 훅걸기지그 및 링걸이지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