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시스템 동바리용 연결조인트

1) 재료

가. 시스템 동바리용 부재의 재료는 표 4에 적합하거나 이와 동등 이상의 기계적 성질을 가진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표 4> 시스템 동바리용 부재의 재료

부 재

구성부분

재   질

강 재

알루미늄 합금재

연결조인트

이음관, 이음판및 삽입관

KS D 3566에 규정하는 STK400 또는
KS D 3501에 규정하는 SPHC 또는
KS D 3568에 규정하는 SPSR400

KS D 6759에
규정하는 A 6061S

이탈방지용 핀

KS D 3503에 규정하는 SS400 또는
KS D 3501에 규정하는 SPHC

나. 시스템 동바리용 부재의 각 부분은 현저한 손상, 변형 또는 부식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2) 구조

시스템 동바리용 연결조인트(이하 “연결조인트”라 한다)는 다음 각 목에 적합하여야 한다.

가. 연결조인트는 동종 수직재 간의 연결 시 체결되어 이탈되지 않는 구조이어야 한다.

나. 연결조인트는 그림 17과 같이 형태에 따라 삽입형과 일체형으로 구분하며, 일체형인 경우 연결조인트가 수직재에 삽입되거나 또는 수직재가 연결조인트에 삽입되어 일체화된 구조이어야 한다.

. 연결조인트와 수직재와의 겹침 길이는 95㎜ 이상이어야 한다.

라. 연결조인트 양 단부에 이탈 방지용 핀 구멍이 있는 경우에는 연결조인트 단부에서 핀 구멍까지의 간격은 20㎜ 이상이어야 한다.

마. 삽입형 연결 조인트의 이음관 또는 이음판은 수직재가 밀착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가) 삽입형                            나) 일체형-----------

[그림 17] 연결조인트(참조 그림)


3) 성능

연결조인트의 시험 성능 기준은 표 9와 같다.

  

<표 9> 연결조인트의 성능

항 목

성 능 (kN)

1종 수직재 용

2종 수직재 용

압축 하중

160 이상

90 이상

인장 하중

20 이상

휨 하중

25 이상

20 이상


4) 시험

가. 압축하중시험은 그림 18과 같이 길이가 동일한 강관A(일체형은 수직재)를 연결조인트로 결합한 뒤, 강관A의 양단에 해당되는 심금B를 삽입한 후 강관A의 양단에 압축 하중(P)을 가하여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 이 경우 재하 속도는 분당 8㎜ 이하로 한다.

단위 : ㎜

가) 일체형                         나) 삽입형

[그림 18] 연결조인트의 압축 하중 시험

나. 인장하중시험은 그림 19와 같이 길이가 동일한 강관A(일체형은 수직재)를 연결조인트, 이탈방지용 핀으로 결합한 뒤, 강관A의 양단에 해당되는 심금B를 삽입한 후 강관A의 양단에 인장 하중(P)을 가하여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 이 경우 재하 속도는 분당 8㎜ 이하로 한다.

단위 : ㎜

가) 일체형                        나) 삽입형

[그림 19] 연결조인트의 인장 하중 시험

다. 휨하중시험은 그림 20과 같이 연결조인트와 체결되는 강관 A(일체형은 수직재) 2개를 이용하여 지점거리를 600±4㎜로 하고 연결조인트가 지점거리의 중앙에 오도록 받침틀 위에 올려놓은 후 연결조인트에 하중(P)을 가하여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 이 경우 재하 속도는 분당 8㎜ 이하로 한다.

[그림 20] 연결조인트의 휨 하중 시험

라. 이 시험에 사용하는 강관 A 및 심금 B는 별표 24 제3호 및 제17호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