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강관조인트

1) 재료

가. 강관조인트의 재료는 표 2의 규정에 적합하거나 그 이상의 기계적 성질을 가진 것을 사용해야 한다.

<표 2> 강관조인트의 재료

구성 부분

재         질

강관조인트

KS D 3566(일반구조용 탄소강관)의 STK400 또는

KS D 3503(일반구조용 압연강재)의 SS400

나. 강관조인트의 각 부분은 현저한 손상, 변형 또는 부식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2) 구조

강관조인트는 그림 1과 같이 이음관과 삽입관으로 구성되며 다음 각 목과 같이 한다.

가. 삽입관의 길이는 95㎜ 이상이어야 한다.

나. 삽입관에는 조립용 핀과 이탈방지 홈이 있어야 하며 이탈방지 홈과 이음관의 간격은 70±1.0㎜이어야 한다.

단위 : ㎜

[그림 1] 강관조인트(참조그림)


3) 성능

강관조인트의 시험성능기준은 표 3의 규정에 따른다.

  

<표 3> 강관조인트의 시험성능기준

항 목

시험성능기준

휨강도

2,940N 이상

수직처짐량

19㎜ 이하

변위량

1.0㎜ 이하

인장강도

16,200N 이상

압축강도

41,200N 이상

 

4) 시험

강관조인트의 시험은 다음 각 목과 같이 한다.

가. 강관조인트의 처짐 및 휨시험은 그림 7과 같이 가압재 B 및 두 개의 강관 A를 사용하여 이탈방지 기능을 작동시킨 상태의 강관조인트를 시험기 위에 부착시키고 그 중앙부를 가압재 B로 눌러 주어 하중이 1,500N일 때에 처짐측정기를 이용하여 수직 처짐량을 측정하고 계속 하중을 가하여 휨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 (이 경우, 재하 속도는 분당 8㎜ 이하로 한다)

 단위 : ㎜

[그림 7] 강관조인트의 처짐 및 휨시험

나. 강관조인트의 변위 및 인장시험은 그림 8과 같이 심금 E, 삽입핀 및 강관 A를 사용하여 이탈방지 기능을 작동한 상태의 강관조인트를 시험기에 부착시킨 후 인장력을 가하여 하중이 9,000 N일 때에 변위측정기를 이용하여 강관조인트의 변위량을 측정하고 계속 인장력을 가하여 인장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 (이 경우, 재하 속도는 분당 8㎜ 이하로 한다)

단위 : ㎜


비고 : 삽입핀의 삽입구멍의 지름 16㎜로 한다.

[그림 8] 강관조인트의 변위 및 인장시험

다. 강관조인트의 압축시험은 그림 9와 같이 심금 C, 나이프에지 및 나이프에지 패드와 강관 A를 사용하여 이탈방지 기능을 작동한 상태의 강관조인트를 상·하의 가압판 중심에 일치시킨 후 시험기 가압판으로 압축하여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 (이 경우, 재하 속도는 분당 8㎜ 이하로 한다)

단위 : ㎜

[그림 9] 강관조인트의 압축시험

라. 이 시험에 사용하는 심금 C 및 심금 E, 나이프에지 및 나이프에지 패드, 삽입핀, 가압재 B와 강관 A는 각각 별표 24 제3호, 제4호, 제9호, 제16호 및 제17호의 규정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