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발바퀴의 압축시험은 그림 6과 같이 각륜 3개를 한조로 하여 시험기에 부착한 후 6,000N의 압축하중을 가한 상태에서 각 부분의 손상 및 변형 유무를 확인하고 계속 압축하중을 가하여 하중의 최대값을 측정한다.(이 경우, 재하 속도는 분당 8㎜ 이하로 한다)

[그림 6] 발바퀴의 압축시험
나. 발바퀴의 제동시험은 그림 7과 같이 보 C, 고정차축받침 및 스프링부착차축받침과 수직판을 사용하여 제동 장치를 작동한 상태에서 각륜 2개를 한조로 하여 시험기에 부착시키고 스프링부착차축받침쪽의 스프링에 1,500N으로 압축하중을 가한 상태에서 수직판을 1,000N의 힘으로 빼면서 바퀴의 회전유무를 확인한다.
[그림 7] 발바퀴의 제동시험
나. 이 시험에 사용하는 보 C, 고정차축받침 및 스프링부착 차축받침과 수직판은 각각 별표 24 제5호, 제18호 및 제19호의 규정에 따른다. |